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공기청정기 무조건 등급 높은게 좋은게 아닌 이유

by 아샤크 2023. 2. 23.
반응형

공기청정기를 구입할때 가장 먼저 보는것이 필터의 등급입니다. 많은 분들이 무조건 등급이 높으면 좋은거 아니냐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필터 등급에 대한 사실과 함께, 나에게 가장 효율적인 공기청정기를 구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글▼

[생활 정보] - 공기청정기 황사, 미세먼지에 얼마나 효과 있을까?(효율 등급)

[생활 정보] - 나에게 맞는 공기청정기 사는 팁 (이것만 보면 끝!)

 

공기청정기 필터 등급이란?

공기청정기의 정화 효율은 CADR로 표시하며 미국 공업규격(ANSI)에서 지정한 기관에서만 CADR을 인증해줍니다. 단위는 분당 정화공간으로, 1분에 얼마나 많은 공간을 정화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즉, 일정한 공간에서 오염 공기를 빠르게 정화하는 효율을 말하는 것으로, 미세먼지를 더 작은 것까지 제거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위 표에서 '제거율'은 0.3µm 크기의 먼지 제거율 테스트를 통해 정해집니다.(물론 이 외의 기준도 있음)

위 표에서 '먼지크기'는 100%에 가깝게 제거할 수 있는 미세먼지의 크기를 타나냅니다.

 

예를들어,

E12 등급 필터는 '0.3µm 크기의 먼지를 99.5% 제거할 수 있으며 0.5µm까지는 100% 가깝게 제거가능.'이라는 뜻이고,

H13등급의 필터는 '0.3µm크기의 먼지를 99.75% 제거할 수 있으며, 0.3µm까지는 100% 가깝게 제거가능,'이라는 뜻이 됩니다.

 

정리하면 필터등급이 낮다고 작은 크기의 미세먼지를 제거하지 못 하는것이 아니라, 제거율에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도 차이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H13을 가장 많이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제품들도 H13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H13 필터와 E11 필터는 약 5%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EPA등급은 공기 중의 바이러스를 걸러내지는 못 하는데, HEPA 등급 이상은 공기 중의 바이러스도 걸러낼 수 있습니다. 독감등이 유행할때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유가 있는 법이죠.

 

공기청정기 필터 등급보다 중요한것은 풍량

필터 등급보다 더 중요한 것은 풍량입니다. 왜냐하면 등급이 높을수록 저항이 커서 풍량은 적어집니다. 따라서 만약 등급이 낮더라도, 풍량이 더 높다면 청정 성능은 더 우수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등급이랑 풍량을 일일이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청정 성능'을 보면 됩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것은 청정 성능

공기청정기의 청정 성능은 필터등급, 풍량, 하우징 3가지가 종합되어 '사용면적' '청정면적' '전용면적'등의 용어로 표기됩니다. '청정면적'이 큰 제품이 성능이 좋은 우수한 제품입니다. 자신의 사용면적에 따라서 구매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공기청정면적은 공기청정기를 놓으려는 공간의 면적보다 130% 커야 좋습니다. 공기청정기가 실제로 표기된 사양보다 정화범위가 좁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기청정기는 최대면적을 넘으면 성능이 많이 저하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때, 집 전체가 아니라 공기청정기를 놓을 각 방의 면적을 기준으로 계산 해야합니다.

 

관련글▼

[생활 정보] - 공기청정기 황사, 미세먼지에 얼마나 효과 있을까?(효율 등급)

[생활 정보] - 나에게 맞는 공기청정기 사는 팁 (이것만 보면 끝!)

이 글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