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각종 직업 정보

의치한약수, 메디컬 계열 왜 그렇게 인기일까? 선호하는 이유

by 아샤크 2023. 2. 22.
반응형

메디컬

의치한약수(의대,치대,한의대,약대,수의대)는 이과 최상위 입결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방대든 어디든 상관없이 무조건 메디컬이 갑이라는 세상입니다.

 

SKY 정시모집 합격자 중 1300명 이상이 등록을 포기했습니다. 의학계열에 합격해서입니다. 자퇴,반수는 기본이고 심지어는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도 다시 메디컬에 가기 위해 수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의치한약수는 인기가 높을까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연관글▼

[직업/각종 직업 정보] - 경영학과 현실에 대하여 (문과는 정말 노답?)

[직업/각종 직업 정보] - 국비 코딩 현실에 대하여 (할만할까?)

[직업/각종 직업 정보] - 현직이 말하는 9급공무원 현실 (급여,미래,업무)

 

1.졸업과 동시에 전문직이 보장되는 면허발급

전문직은 대한민국에서 압도적인 선호를 보입니다. 정년이 없고, 면허증 하나만으로 평생 먹고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메디컬계열은 다른 전문직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른 전문직은 고난이도의 시험을 따로 준비하여 합격해야하지만, 메디컬은 사실상 합격=면허증이 보장됩니다. (물론 국가시험을 통과해야하지만 합격률이 95%가량 되기때문에..)

 

취업난이 미친듯이 심화되는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직업이 보장된 학과가 인기인데, 메디컬은 그 중에서 단연 1등입니다.

사법시험마저 폐지된 현재는 5급 공채와 더불어 신분상승의 통로로 여겨지는 이유가 여기있습니다.

 

사회적 지위와 고소득, 명예가 보장된 직업인데 당연한것이기도 합니다.

 

2.대표적인 고소득 직업

 

메디컬-연봉

2022년 통계자료를 보면 평균 연봉이 높은 직업은 메디컬이 싹쓸이 했습니다.

의사는 2억 3069만원, 치과의사는 1억 9490만원, 한의사는 1억 860만원, 약사는 8416만원 입니다.

 

개업을 할 경우 개인의 능력에 따라 더더욱 소득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령화로 인한 의료수요가 점점 늘어나서 미래가 밝습니다. 거기에다 정년이 없기 때문에 다른 직업과 비교가 불가합니다.

 

3.직업적 안정성

직장을 다닌다면 짤리거나 퇴사하면 참 어렵습니다. 재취업이 힘든 한국사회의 특징때문에 말이죠. 그러나 전문직은 그 자체가 직업이며 개원을 하든, 페이를 받든 할 수 있습니다. 평생 면허증을 가지고 언제든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대기업에 들어가도 40~50대에 잘리면 치킨을 팔아야한다는 현실이 안타까워집니다.

 


 

언론에서는 이공계의 위기다, 과학자들을 대우해줘야 한다, 하루종일 몇년째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바뀐게 하나도 없습니다. 과학/이공계는 당연히 살리고 대우해줘야 하지만, 대한민국의 현실은 그렇지 못 하네요.

앞으로도 메디컬의 압도적 선호는 계속 될겁니다.

 

연관글▼

[직업/각종 직업 정보] - 경영학과 현실에 대하여 (문과는 정말 노답?)

[직업/각종 직업 정보] - 국비 코딩 현실에 대하여 (할만할까?)

[직업/각종 직업 정보] - 현직이 말하는 9급공무원 현실 (급여,미래,업무)

이 글을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band